Python tkinter : create_polygon (다각형 그리기)
create_polygon method는 Canvas 위에 다각형을 그려줍니다.
Syntax
Canvas.create_polygon(x1, y1, x2, y2, x3, y3, ..., fill=color, outline=color, width=number)
create_polygon은 여러 개의 좌표를 받아 해당 좌표를 순차적으로 지나가는 직선으로 이어진 다각형을 만들어줍니다.
(x1, y1), (x2, y2), (x3, y3), (x4, y4), ... 등 전달할 좌표의 숫자는 원하는 만큼 전달하면 됩니다.
여기서 가장 첫 번째 주어진 좌표부터 지나갑니다.
fill 옵션은 다각형 내부 색상을 의미합니다. balck, white, gray 등 색상 이름 또는 hex color 코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outline 옵션은 다각형 테두리 색상을 의미합니다. balck, white, gray 등 색상 이름 또는 hex color 코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width 옵션은 다각형 테두리의 두께를 의미합니다.
import tkinter as tk
window = tk.Tk()
canvas = tk.Canvas(window, width=500, height=400, background='gray')
canvas.pack(padx=10, pady=10)
canvas.create_polygon(100, 20,
20, 80,
200, 200,
300, 80,
250, 30,
fill='black', outline='white', width=3)
window.mainloop()
create_polygon에 총 5개의 좌표를 전달했으므로 5각형이 만들어집니다.
주어진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.
(100, 20)
(20, 80)
(200, 200)
(300, 80)
(250, 30)
이 점들이 method의 인자로 주어진 순서대로 지나가며 선을 이어주기 때문에 점의 순서가 바뀌면 보여지는 도형의 모양도 달라집니다. (이 예시는 아래에 있습니다.)
fill='black' -> 타원의 내부 색상을 검은색으로 설정합니다.
outline='white' -> 타원의 테두리 색상을 하얀색으로 설정합니다.
width=3 -> 타원의 테두리 두께를 3으로 설정합니다.
import tkinter as tk
window = tk.Tk()
canvas = tk.Canvas(window, width=500, height=400, background='gray')
canvas.pack(padx=10, pady=10)
canvas.create_polygon(100, 20,
200, 200,
20, 80,
250, 30,
300, 80,
fill='black', outline='white', width=3)
window.mainloop()
위 예시는 점의 순서만 바꾼 예시입니다.
주어진 좌표들을 순서대로 지나가면서 도형을 만들기 때문에 위처럼 단순히 좌표의 순서만 바꿔도 전혀 다른 도형이 생성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