달나라 노트

Excel : sort (특정 범위 정렬하기) 본문

Excel

Excel : sort (특정 범위 정렬하기)

CosmosProject 2021. 7. 15. 00:08
728x90
반응형

 

 

 

Excel에서 sort 함수는 특정 범위를 지정하여 해당 범위의 데이터를 내가 원하는 컬럼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하여 데이터를 나타내줍니다.

 

 

=sort(range, column_num, asc/desc)

 

위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range : 정렬할 원본 data가 담긴 셀 범위입니다.

 

column_num : 정렬 시 기준이 될 column의 번호를 입력해줍니다. range에서 명시된 셀 범위 기준 가장 첫 행은 1, 두 번째 행은 2 이런식입니다.

 

asc/desc : 오름차순 정렬을 할건지 내림차순 정렬을 할건지에 대한 값입니다. 1은 오름차순이며 -1은 내림차순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엑셀에 위와같은 표가 있다고 합니다.

그런데 어느 컬럼 하나도 정렬되어있지 않고 데이터가 중구난방으로 적혀있습니다.

이걸 정렬하려면 엑셀 자체의 필터기능/정렬기능 등이 있지만 sort함수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A2:C11이라는 범위는 원본 데이터가 적힌 셀의 범위입니다.

 

적혀있는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=SORT(A2:C11, 1, 1)

 

A2:C11 -> 정렬할 원본 데이터의 범위입니다.

1 -> 두 번째 적힌 1은 첫 번째 컬럼으로 정렬하겠다는 의미이며

1 -> 마지막 1은 오름차순으로 정리하겠다는 의미입니다.

 

파란색 셀에 표시된 sort 함수를 적으면 첫 번째 컬럼(가장 왼쪽 컬럼)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된 채로 표가 펼쳐집니다.

 

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것은 첫 번째 컬럼에는 2라는 값이 2개가 있습니다.

근데 triwp가 wroixcm보다 더 위에 있죠.

이것은 원본 데이터에서도 triwp가 wroixcm보다 더 위에 있었으므로 동일한 값 끼리는 별도의 정렬 없이 원본 데이터의 순서를 그대로 따라간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위 예시는 동일하지만 정렬 기준이 되는 컬럼이 각각 두 번째 컬럼, 세 번째 컬럼인 예시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가장 마지막 인자를 -1로 적으면 각각의 기준 컬럼에 대해 내림차순을 하게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