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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ython tkinter : create_arc (부채꼴 그리기) 본문

Python/Python tkinter

Python tkinter : create_arc (부채꼴 그리기)

CosmosProject 2022. 5. 19. 20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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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reate_ark는 Canvas 위에 부채꼴을 그려줍니다.

 

 

Syntax

Canvas.create_arc(x1, y1, x2, y2,
                  fill=color, outline=color, width=number
                  start=number, extent=number,
                  style=tkinter.*)

 

먼저 method의 사용법을 보기 전에 create_arc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봅시다.

 

create_arc는 2개의 좌표를 받습니다. 위 Syntax에서도 2개의 좌표를 받고있죠.

(x1, y1), (x2, y2)

 

create_ark는 이 2개의 좌표를 기준으로 사각형을 그리고 그 사각형에 내접하는 타원을 그립니다.

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타원에서 일부를 잘라 부채꼴을 return해주는 방식입니다.

 

여기서 사각형을 어떻게 그리는지는 주어지는 2개의 좌표를 보면 됩니다.

(x1, y1) = 사각형 왼쪽 위 꼭지점 좌표

(x2, y2) = 사각형 오른쪽 아래 꼭지점 좌표

 


fill 옵션은 타원 내부 색상을 의미합니다. balck, white, gray 등 색상 이름 또는 hex color 코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outline 옵션은 타원 테두리 색상을 의미합니다. balck, white, gray 등 색상 이름 또는 hex color 코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width 옵션은 타원 테두리의 두께를 의미합니다.

 

start 옵션은 타원에서 부채꼴을 자를 때 시작하는 각도입니다. 타원의 3시 방향이 0도이며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갈수록 각도가 양수로 증가하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갈수록 각도가 음수로 감소합니다.

 

extent 옵션은 타원에서 부채꼴을 자를 때 끝나는 각도입니다. 타원의 3시 방향이 0도이며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갈수록 각도가 양수로 증가하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갈수록 각도가 음수로 감소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import tkinter as tk

window = tk.Tk()

canvas = tk.Canvas(window, width=500, height=400, background='gray')
canvas.pack(padx=10, pady=10)

canvas.create_arc(100, 20,
                  200, 200,
                  fill='black', outline='white', width=3,
                  start=0, extent=90)

window.mainloop()

 

 

보시면 90도짜리 부채꼴이 그려졌습니다.

 

 

canvas.create_arc(100, 20,
                  200, 200,
                  fill='black', outline='white', width=3,
                  start=0, extent=90)

 

 

method를 해석해봅시다.

 

먼저 2개의 좌표를 받습니다.

(100, 20) = 사각형의 왼쪽 위 꼭지점 좌표

(200, 200) = 사각형의 오른쪽 아래 꼭지점 좌표

 

2개의 좌표는 각각 사각형의 왼쪽 위 꼭지점과 오른쪽 아래 꼭지점의 좌표를 의미합니다.

 

이렇게 사각형을 그린 후 그에 내접하는 원을 그립니다.

 

 

start=0 -> 내접원을 자를 때 시작 위치는 0도입니다. 0도는 내접원의 3시방향을 의미합니다.

 

extent=90 -> 내접원을 자를 때 끝 위치는 90도입니다. 90도는 0도로부터 반시계방향으로 90도를 회전한 위치입니다.

 

 

 

fill='black' -> 잘려진 부채꼴의 내부 색상을 검은색으로 설정합니다.

 

outline='white' -> 잘려진 부채꼴의 테두리 색상을 하얀색으로 설정합니다.

 

width=3 -> 잘려진 부채꼴의 테두리 두께를 3으로 설정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import tkinter as tk

window = tk.Tk()

canvas = tk.Canvas(window, width=500, height=400, background='gray')
canvas.pack(padx=10, pady=10)

canvas.create_arc(100, 20,
                  200, 200,
                  fill='black', outline='white', width=3,
                  start=0, extent=-90)

window.mainloop()

 

 

이번에는 extent옵션을 -90으로 바꿔보았습니다.

 

그러니 3시방향인 0도부터 시계방향으로 90도만큼 잘린 부채꼴이 그려졌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이번에는 style 옵션을 지정해봅시다.

style 옵션은 tkinter library에 존재하는 옵션입니다.

 

import tkinter as tk

window = tk.Tk()

canvas = tk.Canvas(window, width=500, height=400, background='gray')
canvas.pack(padx=10, pady=10)

canvas.create_arc(100, 20,
                  200, 200,
                  fill='black', outline='white', width=3,
                  start=0, extent=-90,
                  style=tk.ARC)

window.mainloop()

 

 

style=tk.ARK 의 결과입니다.

ARK 옵션의 경우 부채꼴의 내부를 모두 지워버리고 부채꼴의 바깥쪽 테두리 부분만 그려줍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import tkinter as tk

window = tk.Tk()

canvas = tk.Canvas(window, width=500, height=400, background='gray')
canvas.pack(padx=10, pady=10)

canvas.create_arc(100, 20,
                  200, 200,
                  fill='black', outline='white', width=3,
                  start=0, extent=-90,
                  style=tk.CHORD)

window.mainloop()

 

 

style=tk.CHORD 의 결과입니다.

 

CHORD 옵션은 ARK옵션으로 그려진 부채꼴의 바깥 테두리의 양 끝을 선으로 이은 후 그 내부를 채운 형태의 도형을 그려줍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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